직장으로 우편물이 올때 일반우편은 분실했을때 찾을방법이 없지만, 등기우편물이나 택배로 온 서류들은 전달과정을
끝까지 추적한다. 덕분에 누군가 우편물을 보냈는데 못받았다고 하면 우체국 등기번호 조회사이트에서 조회해볼수 있다. 일년에 한두건 도중에 분실사고가 발생해서 지난달부터 등기우편 접수대장이라는(?) 거창한 타이틀의 흑표지철을 하나 만들었는데 안그래도 지렁이필체를 자랑하는 본인인지라 기록하는게 참 고역이다..
그때 식권체크에 활용했던 바코드 리더기가 생각나 또다시 엑셀로 응용해보았다. 이번에는 엑셀에서 바코드를 생성하는게 아니라 읽어들여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다.
우선 가칭 등기우편 접수대장은 '접수대장', '2', '수정작업' 3개의 시트로 구성되어 있다.
접수대장시트에는 입력창에서 등록한 자료를 차곡차곡 저장되는 공간이고, 2시트는 입력창을 띄우는 버튼을 배치하였고, 수정작업시트는 작업내역을 기록한 공간이다.
▷ 시트를 처음 실행하면 조회를 하기위해 자동으로 검색창이(페이지2) 뜬다. 이후 2시트에서 입력창 버튼을 누르면
입력창이(페이지1) 뜬다.
3가지 조건(받는곳/등기번호/분류)으로 글자 일부만 기입해도 검색이 된다. 단순히 검색만 된다..;
▷ 입력창에는 등기번호/ 보낸곳/ 받는곳/ 분류/ 내용물(메모)를 기입할수 있다.
4가지 *표는 필수 입력공간이며, 내용물(메모)은 옵션이라 기입하지 않아도 등록이 되게끔 만들었다.
자료 저장을 누르면 접수대장시트에 시간/ 등기번호/ 보낸곳/ 받는곳/ 분류/ 내용물순으로 저장이 된다.
+ 이곳 내용을 수정하려면 VBA 편집을 해야한다.
▷ 접수대장에 기록된 내용들. 접수대장만 별도로 출력할수 있다.
+ 입력창과 검색창에서 '우체국 등기번호 조회'를 누르면 등기번호 조회창이 뜨며 13자리 우체국 번호로 조회하면 이력을 조회할수 있다.
※ 첨부된 엑셀자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메크로를 포함해서 열어야 정상작동 된다
+ 12-05-15 변경
유저폼 제목에 최종접수일자, 건수 표기로 수정 (기존, 제목/오늘일시/접수 건수),
최종접수일자 표기 오류로 인해 접수일자로 간략화 (기존, 접수일시까지 기록)
12-05-17 변경
분류로 조회시 전체 검색 기능 추가 - '_' 선택
12-05-18 변경
등기번호로 조회후 선택시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검색창에서 붙여넣어 조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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